본문 바로가기

음악/소식

부활 보컬 출신 정단의 정규 3집 - <내 마음이 그래> 리뷰

 

앨범 정보

 

아티스트 : 정단

장르 : 인디/락/발라드

발매 : 2013. 4. 12

배금 : 미러볼 뮤직

 Better(with 정동하 of 부활)

하이에나

티비속에 비친 내 모습

그 사람의 기억

내마음이 그래

사랑은 그려진다

요즘들어

밉게 예쁜 추운 겨울

All of You(feat. Remi)

사랑은 그리움의 친구입니다

 

 

  2003년 부활의 9집 앨범 [Over The Rainbow]를 통해 세상에 자신을 알린 정단이 정규 3집을 발매하였다.  정단의 3집 '내 마음이 그래'는 정단의 자작곡과 6곡과 임재범의 '낙인'을 쓴 김종천 작곡가의 '내 마음이 그래' 등을 포함한 11곡을 수록하고 있다. 또 부활의 정동하가 참여하여 기대를 더하는 앨범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 앨범은 뛰어난 보컬리스트 정단의 역량을 맘껏 느낄 수 있는 앨범이다. 정단은 정규 3집서 모던락 풍의 잔잔한 발라드 트랙부터 신나고 펑키한 곡까지 다양한 장르를 보여주고 있다.

 

 

 

 

  정단은 수천의 경쟁률을 뚫고 부활의 공개 보컬 오디션에 합격한 실력파 인물이다. 또 실용음악과 교수로서 깊은 내공을 쌓아왔다. 그의 이러한 역량은 이 번 앨범에서 여지없이 보여진다.

 

  임재범의 '낙인'을 쓴 김종천 작곡가가 작업한 타이틀 '내 마음이 그래'는 초반부 피아노 반주와 정단의 보컬이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작한다. 곡 전체적으로 어쿠스틱 기타와 피아노등의 심플한 악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편안하고 차분한 정단의 보컬과 잘 어울려 곡의 서정성을 잘 보여준다.

  정단의 정규 3집 앨범은 다양한 장르를 품고 있으나 타이틀 '내 마음이 그래'와 같은 서정적인 모던록 계열의 트랙들이 돋보인다. '티비속에 비친 내 모습' 이라는 곡은 초반부 브리티쉬 록을 떠올리는 듯한 청면한 기타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그리고 가성과 진성을 넘나들며 말하듯 노래하는 그의 보컬 또한 인상적이다.

  반면 부할의 정동하와 같이 부른 Better라는 곡은 시종일관 펑키한 리듬과 빠른 비트가 앞서 설명한 곡들과는 대조적이다. 모던락 분위기의 트랙에선 기교보단 차분히 서정성을 강조하며 노래를 불렀던 정단의 보컬은 이 곡에선 보다 스트레이트하게 고음을 넘나드는 기교들을 선보이고 있다. 공연장에서 선보이면 가장 신나는 곡일 것 같은 이곡은 강한 기타사운드와 그루부한 베이스라인, 그리고 식나는 트럼펫까지 더해져 가장 신나는 트랙 중 하나이다.

 

 

 

 

 

 

  봄 기운에 한강을 거닐며 음악을 듣고 싶은 이들이라면 정단의 정규 3집 앨범을 강력하게 권유한다. 흐르는 봄의 강줄기를 보며 신나는 펑키리듬부터 차분하고 슬픈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정단의 정규 3집 앨범은 분명 올 상반기 가장 색깔이 뚜렷한 앨범 중 하나가 될 것이다.

 

 by 서울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