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소식

로이킴 '봄봄봄' 표절 논란<어쿠스틱 레인(Acoustic Rain) - Love Is Canon>


요새 로이킴의 곡 '봄봄봄' 표절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광석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


Acoustic Rain의 'Love Is Canon',


 A-Ha의 'Take On Me'


이렇게 3곡에 대한 표절이 의심된다고 하네요.



 


먼저 김광석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입니다.



 


이 곡은 어쿠스틱레인의 Love Is Canon입니다.


Love Is Canon의 우클렐레 버전이 유튜브에 올라와있고, 


우클렐레 버전의 경우는 누가 들어도 표절이라고 할 정도로 흡사하지만,


아직 우클렐레 버전과 봄봄봄 중 어느 곡이 먼저 발표되었는지 정확히 판명나지 않아서 일단 제외했습니다.




어쿠스틱레인이 블로글에 올린 글만 보고는 어느 곡이 먼저 발표된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원곡과 김광석이 바람이 불어오는 곳과 상당히 흡사한 부분이 있네요.


코드진행이 유사하고, 보컬의 도입부 멜로디가 비슷합니다.



 



다음은 A-Ha의 Take On Me입니다.

봄봄봄과 Take On Me의 후렴구의 시작은 굉장히 유사합니다.

하지만 그 뒤로는 멜로디가 조금 바뀌네요.



 

봄봄봄은 '법적'으로는 표절이 아닙니다.


법적으로는 표절의 요건이 워낙 까다로워서 왠만하면 표절로 판명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들으면 곡이 상당히 많이 유사한 것도 부정하기 힘드네요.


개인적으로는 봄봄봄이 의도적으로 표절을 한 곡은 아닌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는 표절로 들릴만큼 다른 곡과 유사한 것 같습니다.


표절에 대한 논쟁은 워낙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 궁금하네요.








by 서울상회